본문 바로가기
해외축구/UEFA 챔피언스리그

[UCL] 역대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정리

by 무한산사 2023. 6. 12.
728x90

UEFA 챔피언스리그는 유럽 챔피언을 가르는 토너먼트 대회로 엄청난 인기를 가진 대회이다. 대한민국에서 박지성 선수가 최초이자 유일한 우승을 기록한 대회이며, 우승팀은 UEFA 슈퍼컵, FIFA 클럽월드컵에 진출한다. 유럽 최고의 챔피언을 가르는 대회인 챔피언스리그 역대 우승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출처 '챔피언스리그 Instagram'

 

UEFA 챔피언스리그는 1992년에 유러피언컵에서 바뀐 명칭이다. 전신인 유러피언컵UEFA 챔피언스리그 모두를 정리한 자료이다.

 

1950년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디 스테파노와 레알마드리드의 5연패

1955-56 시즌, 최초로 유러피언컵이 시작됐다. 대회 초창기엔 레알 마드리드디 스테파노푸스카스라는 엄청난 스타 플레이어를 앞세워 1회 대회부터 5회 대회까지 5연속 우승을 달성하면서 적수가 없이 엄청난 퍼포먼스로 유럽 챔피언임을 보여주며 1950년대를 지배했다.

 

1960년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1960년대 유럽, 수많은 강자들의 등장

1950년대에 레알 마드리드가 5연패를 한것과는 대배되게 벤피카, AC밀란, 인테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셀틱, 페예노르트 등이 우승을 가져가며 치열한 경쟁을 보여줬다. 이 시기에 흑표범 에우제비우, 악마의 재능 조지 베스트 등의 스타 플레이어들이 활약한 유럽 무대이기도 했다.

 

1970년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아약스, 바이언과 잉글랜드 클럽의 등장

1970년엔 아약스바이에른 뮌헨, 리버풀노팅엄이 연패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앞선 대회에서 부진했던 에레디비시, 분데스리가, 풋볼 리그 디비전 1의 팀들이 선전하면서 다시 한번 세대교체를 예고했다. 당시 아약스요한 크루이프, 바이언베켄바워게르트 뮐러, 리버풀 케니 달글리시, 노팅엄브라이언 클로프 감독 등의 시대가 대표적이다.

 

728x90

 

1980년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치열한 경쟁과 밀란 제너레이션

1980년대로 접어들면서 경쟁은 더 치열해졌다. 잉글랜드 클럽들이 선전하면서 리버풀, 아스톤 빌라가 우승했으며, 그동안 안보이던 함부르크, 유벤투스, FCSB, FC 포르투, 에인트호번 등이 우승을 나눠가지면서 10시즌 동안 8개 팀이 우승을 경험했다. 당시 에인트호번을 이끌던 거스 히딩크 감독은 트레블을 기록하면서 엄청난 역사를 기록했으며, 밀란은 그 유명한 밀란 제너레이션이라 불리는 시대를 보내면서 오렌지 삼총사굴리트, 반 바스텐, 레이카르트의 눈부신 활약이 펼쳐졌다.

 

유벤투스가 우승했던 1984-85 시즌엔 헤이젤 참사가 일어나면서 잉글랜드 클럽들이 유럽대항전 출전금지 되는 사건을 겪기도 했다.

 

1990년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UEFA 챔피언스리그의 등장

유러피언컵이라고 불렸던 대회는 1992년부터 UEFA 챔피언스리그로 대회 명칭을 바꾸면서 새롭게 시작했다. 바르셀로나의 첫 우승과 카펠로 감독의 등장 등의 임팩트가 있었던 초반과 아약스의 트레블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트레블 등의 축구 역사에 남을 경기들이 펼쳐졌던 90년대 챔피언스리그이다.

 

2000년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2000년대, 대한민국과 챔피언스리그

앞선 대회들 역시 축구 역사에서 매우 의미있고 대단한 대회였지만, 대한민국챔피언스리그를 알리 시기는 2000년대라고 볼 수 있다. 지단의 유명한 발리 슈팅이 나왔던 2001-02 시즌, 무리뉴의 등장 등은 현재에도 많이 회자되고 있다. 특히, 2004-05 시즌에 있었던 밀란리버풀의 경기는 '이스탄불의 기적' 이라고 불릴 만큼 엄청난 명경기가 펼쳐졌고 한국에 챔피언스리그란 무대를 알리는 계기가 됐다.

 

그밖에 밀란리버풀의 리턴 매치, 카카의 센세이션, 존테리의 눈물, 펩 과르디올라메시의 등장과 트레블, 무리뉴인테르 트레블 등의 많은 서사를 썼던 화려했던 2000년대였다.

 

2010년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첼램덩크.. 그리고 레알 마드리드 3연패

2010년대로 넘어오면서 스페인 클럽의 선전이 엄청났다. 2010-11 시즌엔 바르셀로나가 엄청난 극강의 모습을 보여줬고, 2011-12 시즌엔 첼시의 유명한 '첼램덩크'가 나오면서 클럽 역사상 최초의 우승을 기록했다. 또한, 챔스 결승에서 '데어 클라시커'와 '마드리드 더비'가 펼쳐지면서 리그의 최상위 더비가 펼쳐졌다.

 

바르셀로나는 'MSN 트리오'를 앞세워 클럽 역사상 두번째 트레블을 기록하며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유벤투스는 결승에 2번이나 올랐지만 아쉽게 우승엔 실패했고, 레알 마드리드는 챔피언스리그 개편 이후 최초로 3연패를 기록하면서 유럽대항전에서 최강의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한동안 챔피언스리그에서 부진했던 리버풀이 우승하면서 다시 한번 유럽대항전에서 부활을 알렸고, 바이에른 뮌헨이 클럽 역사상 2번째 트레블을 달성했다.

 

2020년대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맨체스터 시티, 오랜 숙원을 풀다

2020년대엔 램파드가 경질된 첼시투헬 감독이 이끌면서 첼시의 2번째 우승을 가져오면서 다시 한번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레알 마드리드리버풀을 꺾으며 다시 한번 유럽대항전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UFEA 챔피언스리그 최다 우승팀의 면모를 보여줬다. 그리고 2022-23 시즌, 맨체스터시티는 오랜 숙원이었던 챔피언스리그에서 최초로 우승하면서 오랜 한을 풀고 유럽 챔피언에 등극했다.

 

UEFA 챔피언스리그 역대 우승 횟수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횟수는 레알 마드리드가 압도적으로 많다. AC 밀란 역시 7회로 2위지만, 최근엔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계속 해서 7회 우승에 그쳐있다. 리버풀바이언은 최근에도 우승을 기록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바르셀로나는 극강이었던 모습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유럽대항전에서 매우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챔피언스리그에선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그 밖에 많은 클럽들이 우승을 했고 앞으로 어떤 클럽이 우승할지 매우 기대가 되고 있다.

 

 

[EPL] 역대 프리미어리그 우승팀 정리

 

[EPL] 역대 프리미어리그 우승팀 정리

프리미어리그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가진 리그다. 대한민국에서 박지성 선수가 최초로 프리미어리그에 진출한 이후 한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남미, 미국 등에서도 엄청난 리그를 끌고

anysports.tistory.com

[EPL] 손흥민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수상! 손흥민의 역대 기록 정리

 

[EPL] 손흥민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수상! 손흥민의 역대 기록 정리

손흥민 2021-22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손흥민 선수가 프리미어리그 최종전 노리치와의 경기에서 2골을 추가하며, 1골을 추가한 모하메드 살라(리버풀)와 공동 득점왕을 수상하였다. 손흥민의 데뷔

anysports.tistory.com

728x90

댓글